top of page

변화하는 이륜차


이륜차는 현재 국내에서 인기 있는 대중교통 수단 중 하나이다.

특히, 전기 모터를 이용한 전동 스쿠터나 전동 자전거와 같은 이동 수단으로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륜차의 경우 자동차보다 안전하지 못하다는 큰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륜차는 모터사이클의 형태를 가지면서도 세 개 또는 네 개의 바퀴를 갖춘 차량으로, 자동차와 모터사이클의 중간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차량형 이륜차(삼륜형 이륜차, 사륜형 이륜차)는 대부분 오프로드나 광장 등에서 레저나 스포츠용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차량형 이륜차들은 자동차보다 훨씬 작고 가벼워서 주차나 이동에 불편함이 없어 도시 내 이동 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차량형 이륜차는 대부분 전기로 구동됨으로 대기오염 문제나 에너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소음이 적고 주행 중 진동이 거의 없어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클랜헌트 社의 MOPETTA

차량형 이륜차 중 사륜형 이륜차는 일반적으로 오토바이와 자동차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로, 사륜형 이륜차는 오토바이에 비해 안전하고, 자동차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 오토바이와 같이 차선을 변경하기 용이하고, 주차하기 편리하며, 자동차처럼 비교적 넓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오토바이와 마찬가지로 사륜형 이륜차는 교통 체증에 빠지기 쉬운 도시에서 더욱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사륜형 이륜차는 운전자가 도로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스피디한 주행감이 있는 장점이 있다.


이모빌리티연구조합의 사륜형이륜차 RK
이모빌리티연구조합의 사륜형이륜차 RK

반면, 단점으로는 오토바이에 비해 사륜형 이륜차는 안정성이 높아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운전자의 안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자동차 위주의 도로정책은 사륜형이륜차와 같은 카테고리의 가벼운 모빌리티에는 아직까지 우려가 많다. 또한, 눈, 비 등의 악천후나 불쾌한 기상 상황에서는 운전하기 쉽지않다.


대부분의 사륜형 이륜차는 현행법상으로 1명만 승차 가능하다. 따라서 가족이나 친구들이 함께 타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륜형 이륜차는 적재물 공간 또한, 법적인 제한이 있어 대용량 물품을 운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륜차는 속도 제한이나, 탑승제한, 화물탑재 등에 대한 법적제제가 없으나, 이륜형보다 더 안전한 사륜형 이륜차는 역설적이게도 이러한 규제가 존재한다.

현재는 위에서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공해가 심한 엔진형에서 전기 모터를 탑재하여 환경친화적이고 경제적인 운전이 가능한 사륜형 이륜차가 개발되고 있다.

일반 차량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기술도 적용하고 있다 사륜형 이륜차에서는 인터넷 연결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GPS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연동 기능, 전자식 차량 안전장치 등이 적용되어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사륜형 이륜차에서는 안전을 위한 다양한 장치가 개발되고 있다. 일반 자동차와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ABS, ESP, ASR 등의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운전자의 안전을 도모하는 개발 들이 진행 중이다. 개인 취향에 맞는 디자인, 하나 뿐인 나만의 차량형 이륜차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보다 소형이며 하나의 플랫폼을 가지고 다양한 바디(외장)을 만드는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다. 개인이 디자인을 만들어 자신만의 차량형 이륜차가 나와 개성을 뽐내는 최신 트렌드 문화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 스포티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적용하여 운전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클랜헌트 社의 마실카

이렇게 다양한 기술개발이 진행됨으로서 사륜형 이륜차는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해질 것이며, 또한 이러한 최신 개발 동향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사륜형 이륜차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조회수 2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미래차 특별법" 제정에 즈음하여

최근, 산업부 주도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전환 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련 특별법안( 미래차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면서 지역별 설명회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별법에는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고, 관련 미래인재 육성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하위 법령을 만들예정이라고 한다. 좋은 취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