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역 관광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공연축제에 해답이 있다”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경영지원센터와  「지역공연축제가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동발표 -

- 지역공연축제,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19.5%, 관광업종 카드지출 6.5% 증가 효과 -


지역공연축제가 지역관광객 유치 및 관광업종 카드 소비지출을 증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계량적으로 검증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 이하 ‘연구원’)과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 이하 ‘예경’)는 2월 13일(화), 「지역공연축제가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동 연구에서는 ‘2019년 하반기 ~ 2023년 상반기 공연축제가 열린 지역의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림 1>과 같이 공연축제 개최 지역은 비개최 지역에 비해 입장객 수가 평균 19.5% 증가하였고, 관광 관련 업종 소비지출은 평균 6.5%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관광 관련 업종 중 숙박업 소비지출 증가율이 8.1%로 가장 높게 나타나, 지역공연축제가 지역 체류일 수를 증가시키고 숙박업 지출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역공연축제가 관광 관련 업종 중 레져스포츠 업종 소비지출도 4.7% 증가시켜, 지역 내 관광 관련 서비스 수요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며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영향 분석으로는 울산(78.6%), 부산(39.9%), 전북(36.8%), 대전(29.7%), 경기(25.1%), 강원(23.8%) 지역 순으로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증가 효과가 컸으며, 관광업종 신용카드 소비지출은 수도권 및 광역시와 타 지역에 비해 관광업 기반이 잘 조성된 강원, 제주지역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술경영지원센터의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자료를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통계 자료, 신한카드 내국인 승인 실적 자료를 결합하여 지역공연축제의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원 데이터분석팀 권태일 팀장은 “지역공연축제가 지역 관광객 유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지역공연축제가 지역 관광객 유입 및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공연축제 유형의 지역축제가 활성화되고있는 시기에 계량적 모형을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분석하고 지역공연축제의 성과를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김세원 원장은 “연구원의 예술경영지원센터와의 협력연구 성과가 우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연구원은 시의성 있는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효과 분석 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지역공연축제가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 전문은 연구원 누리집(www.kcti.re.kr)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이 자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공동수행한 협력연구 「지역 공연축제의 관광객 유입 영향분석」 (김정림·윤수영·송희원·정인혜·이다운·이지은, 2023)의 일부 내용을 발췌·요약하였음


조회수 215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