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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3년 모빌리티 특화도시 사업 선정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3년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사업」 공모결과, ‘미래모빌리티도시형’은 경상북도(의성군), 광명・시흥시 등 지자체 2곳,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은 대구광역시, 성남시 등 지자체 2곳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도시 조성단계에 따라 신규도시의 도시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미래모빌리티도시형*’과 기존도시의 모빌리티 혁신 사업을 지원하는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으로 나누어 접수(6.12.~10.6.)를 진행하였으며,


미래모빌리티도시형은 총 6곳의 지자체가 신청해 3:1의 경쟁률을,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은 총 11곳의 지자체가 신청해 5.5:1의 경쟁률을 보였다.

‘미래모빌리티도시형’에 선정된 경상북도(의성), 광명・시흥에는 각각 국비 3.5억원이 지원되어 향후 1년간 첨단 모빌리티 특화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모빌리티혁신 지원형’에 선정된 대구, 성남에는 각각 국비 10억(지방비 1:1이상 매칭)이 지원되어 향후 2년간 시민 체감형 모빌리티 서비스가 구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심지영 모빌리티총괄과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출퇴근 체증 등 도시교통문제를 이용자 수요분석을 통해 첨단 모빌리티 도입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지자체의 강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첨단 모빌리티 혁신을 통해 수요자의 이동성이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 지자체 모빌리티 현황조사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선정된 도시와 계획이 사업취지에 맞는 혁신도시인지에 대한 의문과 함께, 사업종료 후 예산지원이 없을 경우에도 의무 서비스 기간을 넘어 지속성이 유지 되는지는 지켜볼 문제이다.

그동안, 정부 특히 국토부에서 진행한 무슨무슨 도시 조성사업이 사업이후 제대로 운영된 것이 없다는 점에서 감찰하듯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모빌리티도시형] 경상북도(의성군) 사업개요
[미래모빌리티도시형] 경상북도(의성군) 사업개요

[미래모빌리티도시형] 광명・시흥시 사업개요
[미래모빌리티도시형] 광명・시흥시 사업개요



 [모빌리티혁신지원형] 대구광역시 사업개요
[모빌리티혁신지원형] 대구광역시 사업개요



[모빌리티혁신지원형] 성남시 사업개요
[모빌리티혁신지원형] 성남시 사업개요

< 모빌리티투데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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